quick_menu_tit

건강정보

진료시간안내

CONSULTATION HOUR

  • 월~금 08:30 ~ 18:00
  • 토요일 08:30 ~ 12:30
  • 점심시간 12:30 ~ 14:00

공휴일/일요일:휴진

전화상담문의

  • 062-352-3300
  • 건강정보
  • 이럴땐 이렇게

이럴땐 이렇게

[6]건의 ''占쏙옙占쏙옙占쏙옙占쏙옙占?type=2''와 관련된 Q&A 입니다.

 5세 아이의 부모입니다. 처음에 열을 동반한 감기 증상이 있은 후 3일이 지나서 갑자기 개짖는 듯한 기침을 하면서 호흡이 불규칙해져 인근 병원에 가니 무슨 크루프라고 합니다. 크루프란 어떤 병인가요 ?

크루프란 흡기성 천명, 개소리 기침, 쇤소리 등을 동반하는 후두나 기관의 병변을 말하며 염증성 크루프 이외에도 비염증성 크루프 또는 경련성 크루프가 있습니다.

 4세된 아이가 밤이 되면서 갑자기 고열이 나면서 '컹컹'거리는 듯한 기침을 하면서 호흡이 곤란해 졌습니다. 쌕쌕거리는 숨소리를 내기도 합니다. 약국에 가서 간단히 치료해도 되는지 아니면 병원에 가서 치료를 해야할지 궁금합니다.

환아는 현재 염증성 크루프라는 질환이 의심됩니다. 이 질환은 성대부위에 염증이 생기고 붓는 병으로 때로는 심한 호흡곤란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환자는 반드시 입원시켜 세심한 주의를 기울여야합니다.

 심한 염증성 크푸프로 기관절개술을 시행한 아이의 부모입니다. 크루프가 다 나으면 다시 막는다고 하는데 막고 나면 후유증은 없는지 불안합니다.

염증이 모두 회복되고 나서 절개부위를 잘 막게 되면 큰 문제는 없습니다. 간혹 기관내가 좁아지거나 육아종이 생겨 호흡곤란이 생길 수 있으나 그 빈도가 아주 높은 것은 아니며 발생한다면 수술적 치료를 다시 해야 합니다.

 아이가 고열로 감기약을 3일 째 먹고 있었는데 어제 갑자기 밤에 개짖는 듯한 숨소리를 내며 숨을 들이 마실 때 쌕쌕거려 불안해 병원을 찾았더니 염증성 크루프라 하며 치료를 했습니다. 아이가 숨찰 때 모습을 생각하면 정말 불안합니다. 이 질환이 다시 생기진 않을까요?

병원체에 의해 후두에 염증이 생겨 증상이 발생한 것이므로 치료를 잘 마쳤다면 이후 감기에 걸리지 않도록 조심하면 큰 문제를 없습니다.

 어제 밤에 아이가 자다가 일어나 갑자기 거친 숨을 쉬며 힘겨워했는데 그 소리가 마치 개 짖는 듯하고 약간 얼굴이 파랗게 되며 식은 땀을 흘리며 불안해 하여 인근 병원으로 데려 갔는데 병원에 도착할 무렵에 한차례 구토를 하더니 증상이 모두 사라졌습니다. 병원에서는 무슨 크루프라고하며 걱정말라고 하는데 이 질환이 어떤 것인지 궁금합니다.

급성경련성크루프라는 질환으로 소아에서 야간에 발작적으로 거친기침, 쉰소리, 흡기성 천명을 특징으로 하는 후두, 기관, 기관지 질환을 말합니다.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지만 최근에 가벼운 상기도염을 앓았다던가 정신적인 요인이 관여하는 것으로 생각됩니다. 이것은 진정한 의미의 감염증이 아닙니다. 대개의 경우 치명적인 상태에 까지 이르지는 않으므로 특별한 치료는 필요치 않습니다.

 크루프는 어떻게 치료하나요?

대개의 경우 치명적인 상태에까지 이르지는 않으므로 특별한 치료는 필요치 않으나 습도를 놓여 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구토를 시켜 주어도 좋은 결과를 얻는 경우가 있습니다. 산소공급이나 기관절개는 거의 필요하지 않습니다.